미니 시계

1) MIS의 의의

 MIS, 즉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조직의 업무수행, 관리 그리고 의사결정기능을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인간과 기계의 종합체계이다. 이 시스템은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계획, 통제, 의사결정을 위한 모델,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한다. 그러나 MIS는 컴퓨터를 포함한 정보처리기기와 기술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사고방식 그리고 조직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MIS의 의미가 때로는 전자정보처리시스템(EDPS)과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EDPS란 자료를 처리하고 보고서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것은 업무수행을 위한 기본적으로 정규적인 데이터 처리의 자동화를 의미하며, 컴퓨터 이전에는 데이터 처리가 수작업으로 혹은 단순한 기계로 처리되었다. EDPS는 경영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이므로, MIS는 그 기능의 일부로 EDPS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2) MIS개념의 발전

(1) MIS와 DS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은 의사결정을 돕는 응용정보시스템이다. DSS는 계획수립, 대체안 분석 그리고 해답을 얻기 위한 시행착오적 탐색에 사용된다. DSS는 사용자 또는 의사결정자가 단말기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전략결정에, 의사결정모형을 적용하여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MIS의 특수형태이다.

 

(2) SIS

 EDPS, MIS, DSS 등은 나름대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기여해 왔으나, 경영전략의 핵심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에 등장한 전략정보시스템(SIS)은 기업의 전략추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정보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다르다.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첨단기술이 급속하게 발전됨에 따라, 기업의 정보관리부문에서도 기존의 MIS를 한 차원 뛰어넘은 SIS가 새로운 정보시스템으로 등장하였다.

 SIS는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이것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정보기술의 발달이 그 원인과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SIS는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이 전략적으로 결합된 시스템으로서, 그 기본구조는 컴퓨터와 정보통신망 그리고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개념정의에 따르면 SIS의 최종목표는 컴퓨터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경쟁상황에 대응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3) CIM

 컴퓨터 통합생산방식(CIM)은 고객만족경영에 기반을 두고, 제조업의 생산 속도와 유연성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즉, 생산·판매·기술의 각 업무기능에서 낭비와 지체를 철저히 제거하고, 업무 자체를 단순화·표준화·자동화시켜 컴퓨터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CIM은 제조업 분야의 SIS라고 볼 수 있다.

 제조업계에서 CIM의 붐이 일어나 많은 기업에서 CIM의 도입을 검토했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컴퓨터와 통합된 생산시스템을 실현한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그 원인은 CIM를 구축할 때 조직과 업무프로세스의 재검토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CIM구축의 최대목표는 '팔릴 수 있는 물건을, 팔릴 때에, 팔릴 양만큼 만드는 것'으로, 어떠한 시장의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CIM구축의 첫째 단계는 물건을 만드는 출발점을 시장에 두고, 판매 위주의 생산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둘째 단계는 시장의 요구변화에 대해, 생산계획을 즉시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CE

 전통적으로 기획·개발·설계·생산준비·제조라는 순차적 업무흐름은 분업에 의해 효율을 추구하기 위한 과정이 있다.

 반면에 컨커런트 엔지니어링(CE)이란 제품 및 그와 관련된 여러 과정, 즉 연구개발·설계·검사 등 동시적·병행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목적은 제품계획에서부터 제품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포함된 요소들ㅡ품질, 원가, 스케줄 및 사용자의 필요조건ㅡ을 회사 내외의 관련된 사람들이 처음부터 참여하여 시행착오를 제거하려는 것이다. 원래 CE는 일본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관련부문이 어떻게 움직이면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CE의 키워드는 일관성·동시적·체계적·병행적 등이다. 이들 키워드는 기업의 활동방식이나 조직구조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라이프 사이클·품질·원가·스케줄·사용자의 필요조건·상품기획·제품설계 등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들이다. 따라서 CE는 이런 요소들을 다루는 사람들을 제품개발에서부터 품질검사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참여시켜, 바람직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5) CALS

 CALS는 미국 국방부가 문서더미를 전자정보로 변환시켜 공간을 절약하고 신속한 정보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그 시초이나, 현재는 기업활동의 모든 것을 전자화시킨 시스템을 말한다.

 CALS는 '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 상거래)로도 불리며, 기존 시스템이 진화한 종합적이며 국제적인 정보시스템이다. 그리고 설계도부터 취급 매뉴얼까지 모든 기업정보를 디지털화함으로써,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향상했다는 측면에서 'CALS는 리엔지니어링'이라고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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