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관리의 개념

1) 생산관리의 의의

 생산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생산요소를 사용하여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효용을 증가시키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모두 생산이라고 볼 수 있다.

 

* 물질적인 유형의 재화를 창출하는 행위

* 재화의 운송을 통하여 위치를 옮기는 행위

* 재화를 교환하는 행위

* 재화를 창고에 저장하는 행위

* 무형의 재화, 즉 서비스를 창출하는 행위

 

 생산활동은 이와 같이 복잡 다양하고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생산활동이 목표로 하고 있는 생산량과 품질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생산관리란 이러한 생산체계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데 수반되는 관리활동을 말한다.

 

2) 생산관리의 기능

 생산관리에서 수행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1) 제품계획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의 디자인을 계획하는 활동이다. 이는 제품의 기능을 결정하는 기능적 계획, 제품의 외관·색채 등과 관련된 미적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공정계획

 제품계획에 따라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생산과정을 계획하는 활동이다. 최적의 생산공정을 설계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공장의 위치선정, 생산공정의 선택, 공장 내부시설의 배치, 공구디자인 등 생산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3) 생산계획 및 통제

 생산활동의 계획을 세우고, 이것이 예정대로 수행되고 있는 가를 통제하는 활동이다. 여기에서의 주요 기능은 공정관리, 일정계획, 작업분배 및 진척도 통제 등이다.

 

(4) 품질관리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이 일정한 표준, 예를 들면 제품의 치수·중량·모양·색채·성분·성능 등에 맞도록 관리하는 활동이다.

 

(5) 재고관리

 원재료가 제조공정을 거쳐 완제품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는 동안, 적절한 재고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은 생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재고관리에는 생산 및 구매, 자재계획, 재고통제, 창고관리, 외주관리 등의 모든 기능이 포함된다.

 

(6) 작업관리

 작업을 표준화하고 작업자를 지도·훈련시킴으로써, 생산의 양과 질을 개선하려는 활동이다. 다시 말해, 원가의 절감을 꾀하기 위한 현장의 활동관리로서, 표준시간 관리와 작업지도 관리 등이 포함된다.

 

(7) 설비 관리와 보수

 생산에 필요한 설비의 획득에서 운전·보수를 거쳐 설비가 폐기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통해, 설비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다. 그리고 보수의 방법으로는 사전의 예방보수, 사후의 보전보수와 시설의 대체 등이 있다.

 

3) 생산관리조직

 생산시스템은 다른 조직기능과 마찬가지로 인적·물적 조직에 의해 운영된다. 생산조직을 설계하는 데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는 직무의 할당, 조직 형태 및 운영방식 등을 들 수 있다.

 생산관리조직에 있어서 각 집단이 담당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다.

 

* 생산계획스탭은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 공장관리자는 계획의 집행과 통제에 대한 책임을 맡는다.

* 기술스탭은 생산공정과 물리적 시설들을 관리한다.

* 운영스탭은 생산일정과 재고 및 품질관리를 담당한다.

 

2. 생산의 형태와 생산계획

1) 생산의 형태

 구체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방식, 즉 생산형태를 결정하여야 한다. 생산형태는 생산활동의 특징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생산의 유형을 구분하는 것으로서, 생산방식이라고도 한다. 생산형태가 상이함에 따라 생산관리 조직도 변하게 된다.

 

(1) 기술적 특성에 따른 분류

① 채취생산 : 자연 속에 주어져 있는 원시적인 자원을 추출 또는 채취하는 생산방식으로, 1차 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생산방식이다.

② 조립생산 : 각종 부분품을 서로 결합하고 조립하여 최종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조선업·자동차산업·전기전자산업 등에 적용되고 있다.

③ 장치생산 : 원재료를 투입하여 자동공정을 거쳐 최종제품을 생산하는 일괄생산방식으로서, 제철업과 석유화학산업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2) 제품의 시장특성에 따른 분류

① 주문생산 :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의 본질, 성능 및 디자인에 맞추어 생산하는 방식이다.

② 시장생산 : 불특정다수의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3) 공정관리상의 특성에 따른 분류

① 개별생산 : 일정한 제품을 주문에 따라 소량을 생산하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개별적으로 생산하는 방식이다.

② 조별 또는 로트생산 : 표준화된 제품이 간헐적 또는 교대로, 일정한 단위 생산량인 로트단위별로 생산되는 방식이다. 비교적 제품이 규격화되고, 일정한 제조방법에 따라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생산방식이다.

③ 대량생산 : 고도로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장기간에 걸쳐 계속하여 생산하는 방식인데, 이는 작업공정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므로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다.

 

2) 생산계획

 생산계획은 생산활동에 앞서 무엇을, 언제,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활동이다. 이처럼 미래의 일정기간 동안에 생산하여야 할 제품의 생산수량을 사전에 계획하기 위해서는, 판매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판매계획은 불확실한 수요량을 판단하기 위해, 우선 수요예측을 하게 된다. 이렇게 예측된 자료를 토대로, 시장과 경제상황 등 기업환경에 관한 여러 여건들을 고려하여 판매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그다음은 생산공장에서 판매계획에 의해 원재료 및 완제품의 재고와 현장의 생산능력 및 하청기업의 능력 등을 감안하여 생산계획을 세우게 된다. 생산계획 담당자는 이러한 정보를 적시에 수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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