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질관리의 의의

 품질이란 제품이 사용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모든 성질·형상·상태 및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제품의 본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품질특성이라 하고, 이것을 수치로 표시한 것을 품질특성치라 부른다. 품질의 특성은 길이·무게·온도·강도·압력 등을 가리키고, 특성치는 중량(g)·길이(cm)·강도(kg/㎠)등으로 표시된다.

 품질관리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조직 내의 여러 그룹이 품질을 유지·개선하는 관리활동이다. 그리고 품질과 원가는 상쇄관계에 있기 때문에, 원가를 고려한 적정 수준의 품질을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품질관리는 다음 3단계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① 표준설계

② 표준에 대한 적합도의 평가

③ 그 차이에 대한 시정조치

 

2) 품질관리의 종류

(1) 신제품 관리

 신제품관리는 신제품에 대한 바람직한 비용·기능 및 신뢰성에 대한 품질 표준을 확립하여, 생산의 착수 이전에 품질상의 문제가 될 만한 요소를 제거한다든지 또는 그 소재를 확인하는 활동이다.

 

(2) 구입자재 관리

 설계의 요구에 적절한 부품을 경제적인 품질 수준으로 구입·보관하는 것이 구입자재 관리이다. 원료 부품의 구입한도로써 정해진 표준에 의해서 구입하는데, 납품회사의 품질평가와 샘플링 검사 또는 실험실 검사 등의 품질관리기법이 적용된다.

 

(3) 특별공정 관리

 불량품이 발생한 공정을 조사하여, 원인규명과 품질특성의 개량가능성에 대한 분석과 시험을 하는 활동을 말한다.

 

3) 품질관리의 발전

(1) 통계적 품질관리

 벨전화회사 연구소에 근무하던 슈와트가 1931년 공업제품의 경제적 품질관리라는 저서를 통해서 관리도를 제시하였는데, 이것이 통계적 품질관리의 시초이다. 또한 1939년에는 품질관리 관점에서 본 통계적 방법이란 저서를 발표하여, 공업경영에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품질관리방법을 도입·활용하도록 하였다.

 영국에서는 1935년에 피어슨을 중심으로 공업표준화와 품질관리를 위한 통계적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공업경영에 있어서 통계적 기법이 효과가 있음을 명백히 하였다.

 1950년을 전후해서 품질관리는 쥬란의 품질관리핸드북과, 데밍의 품질의 통계적 관리를 위한 기초원리 등에 의하여 품질관리기법에 대한 이론이 통계학을 기초로 해서 더욱 심화되고 체계화되었는데, 이를 통계적 품질관리라고 한다.

 

(2) 종합적 품질관리

 1950년 이후 통계적 품질관리와 같이 한정된 기능을 발휘하는 품질관리의 기법은 또 다른 품질관리의 기법을 발생케 하였는데, 그것이 곧 종합적 품질관리이다. TQC는 시장품질, 설계품질, 제조품질, 그리고 구매품질뿐만 아니라 품질과 관계있는 모든 경영부문에 이르기까지, 품질특성의 영향요인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오늘날의 품질관리는 경영품질관리로까지 발전되었다.

 TQC적인 품질관리 활동의 특징은, 품질 이외의 요소까지도 관리함으로써 목표품질에 도달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즉, 품질관리 활동을 단지 생산관리 내지 생산공정 문제에 국한해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설계부문·구매부문·인사부문·영업부문 활동까지를 포괄하는 전사적 활동의 차원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3) 품질관리서클

 품질관리서클은 기업의 현장에서 품질관리활동을 실천하는 최소단위의 조직이다. QC서클의 탄생은 1962년 4월 일본과학기술연맹에서 동경대학의 이시기와 가오루 교수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그는 동연맹의 편집위원장이 되어 현장의 작업반장들의 품질관리활동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현장과 QC라는 계간지를 발간하였는데, 여기서 QC서클을 소개한 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 많은 공장에 널리 보급되고 있다.

 QC서클은 현지의 작업반장을 리더로 하고, 이들 서클요원인 작업자들이 그룹을 만들어 일선현장의 품질관리를 직접적으로 실천하는 최소단위가 되도록 조직한 것이 특색이다. 품질관리기법 자체는 미국에서 연구·개발되었지만, QC서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곳은 일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79년부터 이것을 공장 새마을분임조로 도입하였으며, 공업진흥청에 등록된 QC서클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4) ZD운동

 ZD란 zero defects의 약자로서 1962년 미국의 Martin 항공기 회사에서, 전사적으로 결점을 제거함으로써 미사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처음으로 전개되었던 운동이다. 따라서 무결점(no error) 운동이라고도 부른다. 이것은 제품의 품질·신뢰성·서비스의 향상·납기엄수와 원가절감 등을 꾀하기 위하여, 종업원 각자가 작업 중에 일어나는 결점을 영(zero)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는 운동이다.

 ZD는 신뢰성 향상과 원가절감이지만, 그 특징은 종래의 하향식 방식을 배제하고, 전종업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가 담당하고 있는 일의 낭비나 결점을 없애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목표를 세워 자주적으로 결점을 파악하여, 이것을 조직적으로 검토·시정해 가려는 방법이다.

 

4) 품질관리의 방법

 품질관리의 목적은 제품과 용역의 특성값이 일정한 표준에 적합하도록 보장하는 데에 있다. 다른 모든 통제활동과 마찬가지로 품질관리도 측정, 표준과의 비교 및 수정, 피드백 등과 같은 활동을 한다.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측정자료의 보고가 필요하다.

 품질관리활동은 생산과정의 3단계, 즉 입력, 변환, 출력 중 어느 한 단계에서 실시한다. 구입원재료나 산출된 완제품의 품질관리는 샘플링 검사를 주로 이용하며, 생산공정에서의 품질관리는 주로 관리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 두 방법은 모두 통계적인 표본추출법을 이용하고 있으며, '제9장 경영통제'에서 이미 설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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